냉장고 안의 삶



현대물리가 날 미치게 해, 진짜 미치겠다 읽었습니다

현대물리가 날 미치게 해! - 2점
프랭클린 포터.크리스토퍼 야르고즈키 지음, 김영태 옮김/한승


책 소개를 알라딘에서 긁어왔다.

물리학의 최근 발견과 응용에 대해 알고 싶어하는 독자들을 위해 19세기 말과 20세기의 물리학인 현대물리학과 관련된 250여 개의 퍼즐을 담은 책. 삶은 달걀을 입구가 좁은 병에 넣었다가 다시 병 밖으로 꺼내는 고전적인 문제에서부터 상대성 이론과 관련되어 널리 알려진 쌍둥이 역설을 거쳐 거대한 우주에 관한 문제까지 이어진다.

책의 중간중간에는 시간과 공간의 본질, 영화와 텔레비전이 흥미를 위해 물리학을 희생시키는 과정이 설명되어 있으며, 상대성 이론에서 등장하는 놀라운 문제들도 다루고 있다. 또한 신형 유체의 특성, 공기로 작동하는 모터, 마구잡이 운동, 우리를 원자 세계로 인도해 주는 물질의 열적, 전기적, 광학적 특성을 살펴봄으로써 미시물리학의 응용에 대해서도 이야기하고 있다.

아울러 미시 세계를 탐구하고, 원자핵 부분에서는 탄소-14 연대측정법의 정확성, 원자핵 붕괴의 원인, 인간 방사능의 크기 등에 대해 도전하도록 하고 있다. 그러고 나서 별로 여행을 떠나 올버스의 역설을 통해 밤하늘이 왜 어두운지, 은하가 어떻게 중력 렌즈 구실을 하는지 등과 물리학 법칙을 부정하는 것처럼 보이는 우주를 기어가는 새로운 발명품까지 다양한 문제를 다루고 있다.



이런 주제를 좋아하는 편이다. 무엇보다 흥미로우니까.
그러니까 경험으로 일상적으로 생각하기에 보통인 일들이 왜 그렇게 보통이 되었는지,
혹은 보통 경험에 기대어 생각할 때 어렵지 않을까 하는 신기한 일(예를 들면 요리하지 않은 단단한 감자에 빨대를 통과시킬 수 있다거나)이 마법처럼 이루어졌을 때, 그것을 명쾌하게 설명해 줄 수 있는 건 물리학이니까.
그리고 그러한 생활에서 찾을 수 있는 물리학(...)뿐만이 아니라 미시에서 거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질문들을 답하는 것 같아서 재미있을 것 같았음.

미시면 미시, 거시면 거시, 그렇다고 일상생활에서 찾아보는 물리학, 기타 등등이라는 어떤 하나의 주제가 아니라 전반적으로 훑어나가는 목차여서 당연히 주 독자층은 나와 비슷한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줄 알았다. 모르니까 궁금한 사람들. 물리학 식이라면 저 유명한 E = mc² 정도밖에 모르는 사람들.

Q&A 식으로 문제 하나, 답 하나 하는 식으로 244개의 문제가 있다.

Q.

A.(의 일부분)















저기서 적어도 딱 하나를 이해했는데, 그건 주 독자층이 나는 아니라는 거.
정말 날 미치게 하네!

진짜 뭐라고 그러는 거야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서문을 보니 "과학을 공부하는 학생부터 과학 분야에 종사하는 전문인에 이르기까지, 어느 정도 과학적 지식을 가지고 있는 독자들"을 위한 거였음.

그 부분을 좀 더 강조해주지 그러셨어영...
7,000광년 떨어진 별까지 갔다가 지구로 돌아온 우주비행사의 나이가 40살도 안되었다는 게 믿어지는가? 같은 질문으로 혹하면 물리에 무지한 나라도 궁금해지잖아ㅠㅠㅠㅠㅠ



덧글

  • greenmovie 2012/02/20 02:55 # 답글

    ㅎㅎㅎ 정말 읽다가 '뭐라는 거야???' 막 이랬는데 바로 뒤에 파김치님이 저랑 같은 생각을 적어주셔서...ㅎㅎ 짤방 정말 적절하네요.
  • 파김치 2012/02/20 14:41 #

    greenmovie님, 처음엔 저렇게 어렵지 않아서 조금씩 읽고 있었는데 어느순간부터 안드로메다로 가네요..;
  • 여람 2012/02/20 10:47 # 답글

    어디가 더 간단한 문제야!! 라고 항의하고 싶어지네요ㅠㅠ
  • 파김치 2012/02/20 14:41 #

    여람님, 질문부터 이해가 안되니 뭐ㅠㅠㅠㅠㅠㅠ
  • 엘민 2012/02/20 14:25 # 답글

    후... 전 호킹느님의 책이라도 좀 이해해봤으면 ㅠ
  • 파김치 2012/02/20 14:42 #

    엘민님, 전 이걸 보고 나서 아, 스티븐 호킹이나 기타 등등의 사람들이 물리학을 배우지 않은 일반 사람들에게 이해시키려고 쉽게 쓰긴 했구나ㅠ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ㅠ
  • utena 2012/02/20 20:56 # 답글

    뭐래는거야...(2)
    서문을 강조해야합니다..(2)
    현대물리가 내게 사기를 쳐! (...)
  • 파김치 2012/02/20 22:28 #

    utena님, 서문을 조금 더 강조했으면 읽을 생각도 안했을 텐데 말입니다!
댓글 입력 영역